Google Tag Manager 설치하기 (Google Analytics 데이터 수집하기)
Google Analytics의 Tracking Code를 사이트에 심어서 데이터를 수집하기 보다,
Google Tag Manager 사용하는 것이 정말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이점들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드리도록하고 먼저,
Google Tag Manager를 통해서 Google Analytics 를 설치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사이트에 Google Tag Manager 설치
사용할 Google Tag Manager 계정으로 들어가 Admin 탭으로 이동한 뒤 Install Google Tag Manger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Tag Manager 설치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코드를 head 태그와 body 태그 안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head 태그 안쪽과 body 태그 안쪽에 위와 같이 각각의 Tag Manager 설치 코드를 넣어주시면,
사이트에 Tag Manager 설치가 완료됩니다.
위 사진은 Tistory(티스토리)의 HTML 코드로 예시를 든 사진입니다.
2. Google Tag Manager에서 Google Analytics 데이터 수집 설정
먼저 데이터를 수집할 Google Analytics의 Account Property로 들어간 다음,
Admin 버튼을 클릭하고 Tracking Info 의 Tracking Code로 가서 Tracking ID 를 복사 해둡니다.
Tag Manager Workspace 로 돌아와 Variables(변수)로 들어가 New 버튼을 클릭해서 새로운 변수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새로운 변수 타입 선택을 합니다.
많은 변수 타입 중에 Google Analytics settings 타입을 선택합니다.
변수 명을 입력하고 (Google Analytics Tracking ID 를 가리키는 변수라는 것을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변수명이 좋습니다.),
Tracking ID 에 아까 복사해둔 Google Analytics Tracking ID 를 입력해주시고,
More Setting 에서 Advertising에 Enable Display Advertising Features 체크박스를 체크하신 뒤,
Save 버튼을 눌러 변수를 저장합니다.
※ Enable Eisplay Advertising Features 는 굳이 체크하실 필요는 없는데 사용하시면 인구 통계 및 관심 분야 보고서, 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한 리 마케팅 및 Campaign Manager 통합 기능을 제공하여 체크합니다.
Google Analytics Tracking ID 변수가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Tag 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Tag로 들어가 New 버튼을 클릭해서 새로운 Tag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새로운 태그 타입 선택을 합니다.
많은 태그 타입 중에 Google Analytics: Universal Analytics 타입을 선택합니다.
변수 명을 입력하고,
Track Type을 Pageview 로 선택하고,
Google Analytics settings에 Select Box 를 클릭하면 나오는 아까 만든 Google Analytics Tracking ID 변수를 선택 합니다.
Trigger를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있는 모든 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발생시키는 Trigger인 All Pages 를 선택합니다.
이제 Save 버튼을 클릭해서 Tag 를 저장합니다.
이제 Submit 버튼을 클릭해서 으로 Publish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Version Name과 Version Description을 입력해주시고 Publish 시켜주시면 Tag Manager 설정이 모두 완료됩니다.
Google Analytics 로 들어가보시면 이렇게 데이터가 잘 쌓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 글에 잘못된 정보, 더 좋은 방법 혹은 정보,
궁금하신 점, 요청 사항 등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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