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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er/Algorithm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2 - 방문 길이 (JavaScript)

by 김씩씩 2022. 7. 23.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Level 2 - 방문 길이 (JavaScript)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의 코딩테스트 연습문제 Level 2 중,

[방문 길이] 문제를 JavaScript를 사용하여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

문제 설명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 방문 길이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4?language=javascript)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출처 :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 방문 길이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4?language=javascript)

  •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출처 :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 방문 길이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4?language=javascript)

  •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출처 :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 방문 길이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4?language=javascript)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출처 :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 방문 길이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4?language=javascript)

  •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출처 : 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 방문 길이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4?language=javascript)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dirs는 string형으로 주어지며, 'U', 'D', 'R', 'L' 이외에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dirs의 길이는 5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dirs answer
"ULURRDLLU" 7
"LULLLLLLU" 7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작성한 답

solution.js

function solution(dirs) {
    const move = { U: [0, 1], D: [0, -1], R: [1, 0], L: [-1, 0] };
    let cur = [0, 0];
    const moveList = new Set();
    
    for (const dir of dirs) {
        const nextX = cur[0] + move[dir][0];
        const nextY = cur[1] + move[dir][1];
        
        if (nextX > 5 || nextX < -5 || nextY > 5 || nextY < -5) continue;
        
        moveList.add(`${cur[0]}${cur[1]}${nextX}${nextY}`);
        moveList.add(`${nextX}${nextY}${cur[0]}${cur[1]}`);
        
        cur = [nextX, nextY];
    }
    
    return moveList.size / 2;
}

 

설명

먼저 U(Up), D(Down), R(Right), L(Left) 에 해당하는 x와 y 축의 움직임을 쉽게 구할 수 있도록 move라는 object를 하나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현재 캐릭터의 좌표를 저장해둘 cur 변수를 시작 좌표인 [0, 0] 으로 초기화 합니다.

다음으로 캐릭터가 움직이는 시작 좌표와 도착 좌표를 저장할 Set 변수 moveList 를 하나 만듭니다.

Set 을 사용하는 이유는 이미 거쳐간 길에 대한 중복을 없애기 위해서 입니다. Set 은 중복을 갖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제 움직임 명령어를 담고있는 dirs 를 하나씩 반복하기 시작합니다.

 

U, D, R, L 명령어에 따라 다음으로 이동할 x 축 좌표와 y 축 좌표를 구합니다.

만약 x축 좌표와 y축 좌표가 좌표 평면의 경계를 넘어갈 경우 무시하라고 했기 때문에, 좌표 평면의 경계를 넘으면 바로 다음 반복으로 넘어갑니다.

 

좌표 경계를 넘지 않고 이동을 했다면,

moveList에 기존에 움직이기 전 x 좌표와 y 좌표, 그리고 이동할 x 좌표와 y 좌표를 순서를 바꿔 2번 넣어줍니다.

여기서 순서를 바꿔가며 2번 넣어주는 이유는 가령 [0, 0] -> [0, 1] 로 이동한 길은 [0, 1] -> [1, 0] 로 이동한 길과 같기에 이미 거쳐간 길을 반대방향이라고 거쳐가지 않았다고 하면 안되기에

이렇게 순서를 바꿔가며 2번 넣어줌으로 해당 상황도 중복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모든 경우를 2로 나누면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moveList에 캐릭터의 이동을 넣어주었다면, cur 변수에 이동한 x 좌표와 y 좌표를 넣어주고 움직임 명령이 모두 끝날때 까지 반복을 지속한 뒤,

앞서 말했듯 moveList를 2로 나눠주어 반대방향으로 오고 가는 경우를 하나로 합쳐준 값을 구하면 원하는 값을 얻을 수 있고,

해당 값을 반환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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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도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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