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er/Etc

Facebook Login API http 에서 가능하게 하는 방법 (Facebook Test Version App 사용하는 법)

by 김씩씩 2020. 10. 6.

Facebook Login API http 에서 가능하게 하는 방법 (Facebook Test Version App 사용하는 법)

 

Facebook API 에서 Login 기능은 https에서만 지원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브 모드가 아닌 개발 모드에서는 http에서도 할 수 있었는데요.

localhost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이 많다 보니 http에서 작업을 하는 분들이 많으셨을텐데요.

저 또한 Facebook API 를 사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도중,

평소대로라면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였을 때 떠야할 로그인창이 아닌 어느날 갑자기,

"Facebook has detected APPNAME isn't using a secure connection to transfer information. Until APPNAME updates its security settings, you won't be able to use Facebook to log into it."

한글이라면,

"앱이름 앱이 정보를 전송하는 데 보안 연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앱이름 앱이 보안 설정을 업데이트 할 때까지 Facebook을 사용하여 로그인 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의 창이 떴습니다.

 

코드를 건든적이 없는데 너무 당황스러웠죠. 잘 되던 로그인이 안되니까요.

혹시나해서 https를 적용시킨 서버에서 작동시켜보니 아무 문제없이 로그인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페이스북으로 들어가 알아보니,

 

2020년 9월 30일자Graph API v8.0의 비즈니스 앱 개선 사항이 업데이트 됬더군요.

Developer Facebook UI 도 어느정도 변경된것같고, 원래 상단에 있던 라이브, 개발 모드 변경 버튼이 사라지고, "비즈니스 앱용 개발 모드 및 라이브 모드는 데이터 액세스 수준에 따라 단순화 된 앱 검토 모델로 대체됩니다" 라는 말과 함께 액세스 권한 받는 부분 또한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정말이지 너무도 자주 업데이트하는 Facebook 이라 개발하는데 계속 맞춰나가느라 벅차네요..

 

잠깐 어떤 문제인지 몰라서 헤맸는데, 저같은 분들이 있을 것 같아 변경된 지금 http 모드에서 계속 개발하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eveloper Facebook App Dashboard 에서 자신이 사용할 앱에 들어가서 좌측 상단에 보시면 자신의 앱의 목록을 볼 수 있는 Select 박스가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클릭하면 자신의 앱 목록이 나오는데 그중 선택한 앱이 체크가 잘 되어있나 한번 더 잘 봐주신 뒤 아래쪽에 있는 Create Test App 버튼을 클릭합니다.

 

Create Test App 버튼을 클릭하셨으면 Test App Name을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기존 앱 이름 - Test1" 이렇게 자동으로 이름이 입력되어져 있는데 변경을 원하신다면 변경 하신 뒤,

Create Test App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이렇게 아주 쉽게 기존 앱의 Test App 이 만들어 집니다.

상단에 보시면, "You are currently editing a test version of 기존 앱 이름" 과 같이 어떤 앱의 Test Version 인지 명시도 해줍니다.

또한 기존 앱과 달리 "in development" 라고 개발모드로 고정되어 있는 버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Test Version App ID를 기존에 사용하시던 로그인 하는 곳에 입력해주시기만 하면 끝입니다.

 

상단에 새로 발급된 Test Version App의 ID 가 있습니다. 그대로 복사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JavaScript에서의 예를 들자면,

위와같이 appID만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http에서 Facebook API로 로그인이 잘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들 헤매지마시고 참고하셔서 잘 해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요청 사항은 언제든지 말씀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