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무신사 교환 반품 환불 하는 방법! 직접 해보고 구체적으로!

by 김씩씩 2020. 9. 8.

무신사 교환 반품 환불 하는 방법! 직접 해보고 구체적으로!

 

저는 보통 쇼핑몰에서 어떠한 제품을 구매 후 사이즈가 맞지않는 등의 이유료 반품을 하게 되어 반품신청을 하게 되면,

보통 쇼핑몰 측에서 반품 예약을 해주고, 하루 이틀 정도가 지나면 지역 택배 기사님께 반품할 물건을 준비 해달라는 문자를 받고 저는 다시 잘 포장하여 문 앞에 두곤 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무신사에서 무신사 스탠다드 제품을 구매하였다가 사이즈가 맞지 않아 반품 신청을 하였으나 며칠이 지나도 아무 연락이 없어서 확인을 해보았더니,

무신사 어플 환불 상태 설명 캡쳐

무신사는 무신사측에서 반품 예약 신청을 해주지 않고 고객이 직접 택배업체를 통해 상품을 보내야 하더라고요.

직접 택배를 보내고 송장번호를 무신사에 입력하든,

상품을 받은 택배회사에 반품 예약 신청을 직접 한 뒤 반품 송장번호를 무신사에 입력하든 해야합니다.

그것도 모르고 계속 왜 반품 물건 안가져가나 기다리고만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와 같이 무신사 교환, 반품을 하실 때 잘 모르시고 멍하니 기다리고만 계실 분들이 있으실 것 같아 직접 해결하는 과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저는 어플을 사용해서 반품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아마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로 들어가셔서 하는 방법도 크게 다르지 않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참고해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반품 혹은 교환할 배송완료된 제품을 볼 수 있는 주문/배송조회 로 들어가겠습니다.

에서는 하단 메뉴에서 가장 오른쪽의 MY메뉴에서 주문/배송조회 부분을 터치하여 들어갑니다.

 

주문/배송조회 목록으로 들어가셔서 배송완료 부분을 들어가 보시면 현재 배송이 완료되어 받으신 제품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제 환불 혹은 교환 요청을 선택합니다.

 

환불 혹은 교환 요청을 선택하시면 각 요청에 대한 제품 선택상세 내용을 입력하게 됩니다.

먼저 환불 혹은 교환 요청할 제품을 체크해주시고,

저와같은 경우 환불을 진행한거라 환불 사유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반송정보를 입력하는데 이미 제품을 다시 택배보내신게 아니라면 아니오 를 선택합니다.

(아마 다들 아직 보내지 않으셨기 때문에 이 글을 보고 계신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아니오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택배를 이미 보내신 분이라면 당연히 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반품 배송비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저같은 경우 착불을 선택하고 원래 제품을 받았던 곳에 반품 예약 신청을 할때 착불로 선택을 했습니다!

이 방법이 가장 다른 일 처리 할 것 없이 반품 예약 신청만 하고 집앞에 다시 내놓기만 하면 되고 간편합니다!

그럼 알아서 환불될 때 깔끔하게 5000원 차감하고 환불됩니다! 

캡쳐해둔 사진은 없지만 선불로하셔도 2500원 차감되고 환불되는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어차피 선불로 택배 보낼때도 돈들고 환불될때도 2500원 차감되면 수고만 더하고 돈도 들거같아서,

착불을 선택하고 받은 택배사에 반품예약하는게 수고도 덜하고 훨씬 편합니다!

즉, 택배를 받은 택배사에 반품예약을 해서 착불로 보내실 분들은 착불을 선택 해주시고, (추천!!!) (제가 사용한 방법!)

직접 편의점이든 우체국이든 어느택배사든 선택해서 선불로 보내실 분들은 선불을 선택 해주시면 됩니다.

 

정보를 모두 잘 입력하셨으면 최종 정보들을 확인하시고 아래에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환불 요청이 완료됩니다!

 

환불요청이 완료되면 이렇게 무신사스토어에서 카톡으로 알림도 옵니다!

참고 사항에도 "택배사에 직접 반품 접수 후 보내주세요." 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제 택배사에 직접 반품 접수를 해야합니다.

택배사 직접 반품 접수는 각 택배사 마다 다르지만 CJ 대한통운 택배를 통해 제품을 받으셨고 반품신청을 하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택배사는 또 다르게 반품 접수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CJ 대한통운 택배 반품 예약 신청 어플로 쉽고 간단하게 하기

CJ 대한통운 택배 반품 예약 신청 어플로 쉽고 간단하게 하기 CJ 대한통운은 한국 최초의 운송업체로 한국 사람이라면 무조건 한번은 써보셨을 물류 운송기업 즉 택배 회사입니다. 많은 쇼핑몰��

jsikim1.tistory.com

택배 반품 접수를 완료하였으면 무신사에 다시 들어가서 반품 접수한 반송장을 입력해줘야 합니다!

 

다시 앱의 마이페이지에 들어가 취소/교환/환불 내역에 들어갑니다.

 

취소/교환/환불 내역에 들어가면 교환, 환불 신청한 제품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반품 신청한 제품의 아래에 반송장 입력 버튼을 터치하여 들어갑니다.

 

반송장 입력에 들어가시면 위와 같이 택배사, 송장번호, 반송일을 입력하시고 입력 완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반송장을 입력하고 나오시면 환불할 제품 하단 메뉴에서 반송장 입력이 사라지고 반송장 수정 반송 조회가 보입니다.

이제 저희가 할일은 모두 끝났고, 반송한 제품이 잘 도착하고 처리되기만을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반송이 완료되고 환불이 완료되면 알림이 오는데 알림을 캡쳐하진 못했네요.

환불이 완료되면 환불금이 들어오고 다시 취소/교환/환불 내역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환불 완료가 잘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반품신청도 해야하고 조금은 까다로운 무신사 환불이었지만 이렇게 한번만 해보시면 다음부터는 익숙해지셔서 정말 쉽게 하실 수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이상 무신사 반품 환불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요청사항은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